최근 바늘에 실을 꿰기를 한적 있었다 셔츠에 단추가 똑 떨어져 옷 입은 모양새가 영 이상해서 어쩔 수 없이 못나 바느질을
할 모양으로 꺼내 들었었다 한데 시력이 문제일꺼라는 추측보다 손이 생각보다 많이 떨어서 음 술이 문젠가? 헌데 본 주인장은 생각보다 술을 안 마시며 담배는 입에 댄 적도 없다 늙어서라고는 인정하기 싫다 ㅋㅋ 그래서 이쯤 되면 여러분도 궁금하시죠? 수전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증(손 떨림) 원인
수전증은 유전적, 파킨슨병, 약물부작용,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섭취가 있으면 이외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 원인
1. 유전적 요인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며 아빠와 엄마 한 명 이상 유전적 수전증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뇌의 운동제어 부위이상
뇌의 운동제어 부위에서 발생하는 이상으로 근육의 조절이 어려워지고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파킨슨병
도파민 세포의 손상되거나 파괴되면 운동제어에 문제가 생기며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이 손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정 종류의 항우울제나 말초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약물은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4-1 약물의 종류
카페인: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손 떨림을 유발하며 커피, 차, 음료수 및 일부약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코올: 과도한 알코올은 중주신경계에 영향을 주고 손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압약(베타차단제):일부 혈압약은 떨림이나 근육약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SSRI):일부 항우울제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며 손떨림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독제(리튬): 해독제 성분 중 리튬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떨림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4-2 중추신경계
뇌와 척수로 구성된 매우 중요한 신경계를 말하며 몸전체의 행동과 기능을 관리하는 중앙제어 장치라 말할 수 있습니다.
5. 수전증 (손 떨림) 예방과 관리방법
1. 규칙적인 운동 및 활동
근력운동을 통한 손떨림을 줄이고 근육 조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균형감감향상운동을 통해 (요가, 필라테스등) 손떨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관리
심호흡 및 명상:깊게 숨을 마시고 천천히 내쉬기를 반복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손떨림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레저활동: 취미라관심사를 만들어 휴식을 통해 충전하여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습니다.
3. 카페인 및 자극제 섭취 줄이기
카페인 제한: 손떨림을 악화시키므로 적절하게 섭취하며 물을 충분히 마시거나 대신할 음료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약물관리: 의상에 지시에 따라 정확한 복용량과 부작용은 없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4. 건강한 식습관 유지
균형 잡힌 식사: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여 신체기능을 향상하고 손 떨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의료검진
손 떨림이 심해지면 신경학적 검사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전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술로 인한 증상 아니었네요 유전적, 카페인, 기타 약물, 스트레스 하여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네요 >< 모쪼록 오늘 글의 내용으로 좀 더 건강해지시길 바라며 담의 건강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 ~
2023.10.16 - [일상건강] - 중추신경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