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난 후 오는 식곤증 운전을 업으로 삼고 있는 분들은 치명적인 증세이지요 한여름에는 그다지 식곤증이 오지 않았는데 가을로 완전히 접어든 지금 유독 피곤함을 느끼고 특히 점심식사 후에는 하품을 연신 해대는 제모습을 보니 다들 식곤증에 한숨 잤으면 좋겠다 생각들 하셨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곤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곤증은 무엇?
식사 후 밀려오는 극도의 졸음 및 피로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현상이며 과식하거나, 탄수화물위주에 많은 음식을 섭취한 후 나타납니다.
식곤증의 원인
1.음식을 소화화는 과정에서 혈액이 소화기관에 집중되어 다른 부위에 혈액의 양이 줄어들어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하겠습니다.
2. 식사 후에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인슐린은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인슐린 수준이 증가하면 혈당 수준이 감소합니다. 이때 혈당감소는 우리가 피로감을 느끼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3. 음식을 소화화는 과정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등의 영양소를 흡수하는 과정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이로 인해 잠시동안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예방법
1.균형 잡힌 식사 한 가지 영양소보다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여 체내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2.한번에 많은양의 식사보다 소량 여러번 식사를 하여 에너지 분산이 원활해집니다
도움되는 운동및 활동
1.식사후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으로 대사 활성화와 소화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충분한 물 섭취 수분부족도 피로감과 졸음을 유발하므로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식곤증이 지나치게 자주나타나거나 강하게 나타날경우 다른 건강의 문제일수도 있으므로 가까운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식곤증의 원인및 예방법등을 알아보았읍니다.잠에는 장사 없다지만 예방법과 운동으로 슬기롭게
이겨냅시다.
댓글